9/13 일 금요일.
그동안 3개의 일들이 있었다.
CORN 3시 IR 발표, 김희중 소장과 면담, 현덕수 박사와 전화통화, 주영철 멘토와 2시간 미팅
1. 9/4 CORN 3
오전에는 IR 자료 작성후 오후 3시경 발표를 하였다.
3팀이 발표를 하였는데.
첫번째 팀은 대학생 이었는데 발표하는 내용을 이해를 잘 못하겠지만 그냥 웅웅 하는수준이었고, 하겠다는 내용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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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두번째로 발표를 했는데, 30대 초 여자의 논평은
개인적인 코멘트는
시간과 인력의 한계로 나의 역량이 잘 녹아드는 아이템 정하기
복합적인 이야기는 집중도를 흐림
설비 설치에 대한 안정성과 구동되는 스펙 작성(혹시 진동은 없는지 중량은 ?)
아이템에 대해 이해하고 쉽게 기술
전체적인 코멘트는
아이템 기술 설명은 간결하게
아이의 관점에에서 이해하기/쉽게
문제와 해결책 영향력을 중점으로 작성
정량적 수치로 작성
2. 9/12 김희중과 대화
원심 분리기 자료를 보고
독창성에 대해서
여태까지 못한 이유는
제목-너무 촌 스럽지 않은가?
BMS
보증
환경허가
성능 분별
제목이 중요하다
요약 첫 페이지가 주요하다
한글보다는 그림과 이미지로
앞으로의 내용은
제목, 친환경, 2차 전지, 스마트, AI, 인공지능, 바이오 등의 아이템이 좋다
제목을 AI를 이용한 수처리 시스템
AI를 이용한 친환경 수처리 system 으로
정부시책이 미래 먹거리
3.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에 대해서
현덕수 박사와 통화
전기차 전지를 재사용하려면
전지의 잔류 수명을 판단하려면 해야할 일은 현재 무엇인가?
모듈테스트로 현재는 용량과 내부 저항을 측정해서 열등셀을 확인
현재 지게차 전지와 동일 방식.
그런데 각 cell 별로는 용량을 검증할 수 없기 때문에 전압과 내부 저항만 측정한다
현대 자동차에 운용 data 을 요청하기도 하는데 현대차에서 정보 제공을 않음
측정방법은 soc, 내부저항, 진단 IPO 임피던스,
아직 내부저항값에 대한 노하우는 쌓여가고 있따.
BMS는
모듈별로 온도, 전압 등을 측정하고
전압 불균일시 높은 전압의 cell 을 약간 태워서 전압이 동일해 지면 기존과 같은 충방전을 지속한다.
온도가 높거나 하면 과충전시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BMS에서 충전을 더 이상 못하게 차단한다
지게차로 재 사용하려면
1) 현재 3원계 전지는 44v, 36v 모듈이고, 지게차 전지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압 조정이 필요하다
먼저 DC 모터여서 전압이 낮으면 문제될 수 있다 à 와트 방전이기 때문에 확인 필요
2) BMS 구성이 필요 à 리튬 인산철 전지는 51.5V 이고, 화재가 없어서 BMS 구성이 필요 없을 수 있다.
3) 철함에 넣을 때 SIZE 가 잘 안나온다
주영철 멘토와 내용
초기 고객을 1~100 명 확보해라
실제적인 Process 를 작게 잘라라
비용, 효과 초기 그림과 같이 그려라
초기 고객은 CO-Founder 이다
AS-IS 의 흐름은 실제적인 Target 고객, 영남권 등으로 구체화
수질처리 흐름도 구체화 반영
Total solution 실제 demo 햇을때 초기 고객 ONE-Body 시뮬레이션 해서 효과 나왔는지
Bench marking
Factor 수집
쿠팡의 비즈니스 모델은
è 한국에는 없는 모델이 었다. 이러한 방식이 외국에는 없는지 확인해라
ESG가 현재의 트렌드다
환경, 법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이러한 부분이어서 아이템은 좋다
초기 고객 필요
3C customer, Competation,
보험에 전화해서 갈아주라 한다
경쟁이 되겠는지, 경쟁사는 보험사
법적인 문제,
실제 Real 데아트를 모아라
Target 고객은 무엇을 원할까?
가능성 검증 필요
Stand-by 되어 있다.
우리는 이미 만들어서 시장에 내어 놓으려 하고, 고객은 사용하고 있다. 돈만주면 더 늘어난다.
Business model : 돈이 되는지, 성과 초기 자본금 투자비 매출 성과
돈을 타고 싶어 하는지
초기팀은 조직, 회사 등록, 직원 필요하다
지속 가능성 때문에 전문가가 들어올 것인지 ?
연결해서 할 것인지 ?,